<알고리즘 노트> dx, dy 테크닉 기법
dx, dy 테크닉 기법 은 격자 문제나 방향 시뮬레이션 문제를 풀 때 유용하게 사용되는 기법. 방향 전환, 인덱스 고려 등을 추가로 신경 써야 하는 경우도 있다. 기본 개념 방향이 , 배열의 인덱스가 됨. 문제를 보면 먼저 격자나 그래프를 간단히 그림으로 그려보고, 각 방향에 맞는 x, y 증감값을 설정. 예시 문제 풀이 순서 , 배열을 먼저 작성. 문제의 요구사항에 맞게 방향과 이동을 구현. 방향 전환 방향 전환은 변수로 관리. 반시계 방향 90도 회전 시계 방향 90도 회전 격자 문제에서의 주의점 , 테크닉 활용하기. 인덱스가 0부터 시작인지, 1부터 시작인지 확인. 격자에서의 는 2차원 배열의 와 동일. 각각을 행(row, r), **열(column, c)**로 생각. 그림을 그려 , 를 구성. 예시: 동서남북 인덱스 범위 오류 주의! 가 격자 안에 있는지 확인하는 bool 함수 설계. 조건문에서 함수 순서를 신경 쓰기: 범위 확인 함수 예시